본문 바로가기

IT/iPhone

네이버 앱 완벽 분석!



< 전국민이 본다는 네이버 메인에 홍보중인 네이버앱! >



제가 늦은 걸까요? 오늘 낮에 네이버 메인 바말음? 뭐 저렇게 되는게 많아 ! 하며 저런게 있었나 하고 눌러봤더니 이전의 네이버의
앱과는 수준이 틀린 고 퀄리티 앱이 하나 올라와 있더군요. 그것도 무료 '로! 바로 받아보고 써본 후에 이렇게 포스팅 합니다.




< Main >



< 로딩 중이란 말 없이 이 화면에서 살짝 로딩하더군요. >






< 메인화면입니다. 매우 심플하죠! >





일단 첫 이미지는 굉장히 Simple 합니다. 어느 누군가 그랬죠...   " Simple is Best. "  전 개인적으로 너무나 만족하는 부분입니다. 

그럼 기능 하나 하나 잘 작동하는지 봐야겠죠? :-)




< Barcode >


 

 
< 일단 QR 코드 부터 인식해봤습니다. >







< 잘 뜨는 군요! >







< 다음은 피톤치드 방향제!  >






< 어라? 못찾네요… >






< 그렇다면 이번에는 책한권… >






< 어휴~ 되네요. 정확한 가격과 검색결과 >




< 검색했던 목록이 저장이 되는군요 ! >




< Focus !! >



일단 전체적인 평은 괜찮다 ! 입니다. 지금까지 앱스토어에 올라온 무료 바코드 검색 프로그램과 견주어 큰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몇가지 아쉬운 점이 있네요. 일단 바코드를 검색해서 나오는 결과부분이 상품명을 검색하는거랑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아이폰은 스마트폰이니 앞으로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자연스럽게 변할 것이 분명합니다. 물론 미국에서는 이미 스마트폰으로
쇼핑하는게 너무나 자연스럽게 되어있구요. (스마트폰으로 하는 충동구매가 인터넷쇼핑의 대다수를 차지할만큼) 그런데 바코드
인식결과는 그런 쇼핑몰로의 링크가 전혀 되어있지 않습니다. 결과 페이지 카테고리 중 네이버 쇼핑 칸 하나만 만들었어도 더
괜찮지 않았나 싶네요. 

또 다른 아쉬운 점은 아이폰의 카메라와의 호환성입니다. 마지막 스크린샷에서 보면 초점이 맞질 않습니다. 스템플러 심 상자인데
기본 카메라로 터치만 해주면 바로 맞는 부분이지만 네이버 바코드 검색에선 초점을 터치로 맞출 수가 없네요. 이부분 빨리 개선이
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그럼 다음으로 음성검색입니다.





< Voice Searching >



< 역시 깔끔한 인터페이스! >





< 나름대로 정확한 인식을 하고 있네요. >



TV CF 등에 자주 등장하는 음성검색입니다. 기술은 상당히 오래됬지만 다시 스마트폰을 만나 주목받게된 기능이죠.

일단 인식자체는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음성을 정확하게 옮긴다기보단 자주 검색되는 검색어 위주로 짜 마추는 기분입니다.
만약 제가 ' 미쓰비 ' 라고 하면 m22 를 검색하고 ' 마쓰에이 ' 라고 하면  마스이 를 검색하네요.

어떤 상황에 따라서는 검색률을 높일 수 있지만 생소한 단어에 대한 인식은 정확하지 못할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다음은 기대되는 음악인식 입니다.






< Music Searching >




< 역시 잘 인식 되네요. >





< 앱 홍보에서와 같이 가사도 잘뜨고 노래에서 바로 검색기능도 잘 되네요 >



노래에 있어서 검색은 비교적 정확합니다. 하지만 또 몇가지 아쉬운점이라면...

일단 SoundHound 와 같이 사람이 부르는 멜로디나 가사에는 전혀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기술력의 한계일까요?

그리고 검색이 되었을때 네이버 뮤직과 적절한 연동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정보외에 네이버 포털에서 제공하는 Music
디렉토리로의 전환은 할 수 없습니다. 미리 듣기의 기능은 못하더라도 그 가수의 다른 앨범이라던가 다른 트랙을 살펴 볼 수 없네요
그져 노래 제목을 네이버 모바일 사이트에 검색한 것 뿐이니 말입니다. 현재 네이버 모바일에는 음악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없으니
자연스레 위 음악 검색에서도 불가능한거죠. 이부분은 조금만 신경써준다면 가능할텐데 많이 아쉽네요.

다음은 지식인 검색을 보겠습니다.







< 지식 IN >




< 먼저 로그인을 한 후 입력창입니다. SMS 답변도 바로 연결되네요. >



 


< 스마트폰과의 연동은 중요하죠! >



전반적으로 딱히 꼬집을 점은 없습니다. 직관적인 UI 로써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스마트폰의 장점들도 잘 활용한 것 같네요.

과거 네이버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지식인 이였죠. 하지만 요즘은 워낙 많은 광고와 질 저하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신뢰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네이버 앱을 통해 스마트폰에서의 지식인 자리를 다시 찾을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 E.T.C. >



< 항목 별로 실시간 검색을 볼 수 있습니다. >


 


< 네이버의 다양한 모바일 진출 분야 >





< Last Comment >



< 이미 버젼은 1.0.3 >



네이버는 이미 오래전부터 모바일 시장에 뛰어들었죠. 그리고 아이폰의 출시로 탄력을 받아 수 많은 어플들을 내놓았고 사용자들은
자연스럽게 네이버의 어플들을 사용하였고 점점더 버젼업되어 발전하는 어플들의 퀄리티는 이미 상용프로그램과 비교했을 때
뒤쳐지지 않을 정도까지 왔습니다.

이렇듯 시대의 흐름에 발 맞추어 반응하고 투자하는 NHN 의 자세는 유저들의 입장에서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 티스토리를 검색한 모습. 광고가 가장 눈에 띈다>



하지만 아주 조금만 네이버에게 더 바라는 점이 있다면…

초심을 잃지 않았으면 하는 겁니다.

지금의 네이버가 있기 까지에는 네이버의 혁신성이 큰 기여를 했다고 봅니다. 네이버 지식인이 그랬으며 무엇보다 한국의 검색 포털로써한국인에겐 누구보다 빠르게 원하는 결과를 찾을 수 있도록 해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요즘 네이버를 보고 있자면 그때의 네이버의 모습보단 상업적인 기업의 모습을 많이 보게됩니다.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이라는
점에서 어쩔 수 없지 않냐 반문 할 수 있겠지만 이런 모바일 검색에서 조차 저런 광고들을 노출 시키려는 모습은 영 보기싫은게 사실입니다.

조금만 여유를 가지고 유저들을 봐준다면, 초심과 같이 열정을 다해 혁신적인 모습을 보여준다면!

지금보다 훨신 성숙한 네이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